[스페인 여행 준비] KLM 네덜란드 항공 스케줄 변경/항공편 변경/고객센터/카카오톡 상담/바우처/환불/보상
2월에 떠날 스페인 여행 항공권을 10달 전인 4월에 일찌감치 예약해두고 이제 슬슬 숙소나 교통편도 알아볼까 싶어 항공권을 한 번 더 확인하려던 차. 때마침 네덜란드 항공에서 와있는 이메일 2통이 있었으니 ?_?
엥? 항공 스케줄이 변경되었다는 것. 뭔소리야.. 중얼거리며 내용을 보니 목요일 저녁에 출발하여 금요일 아침 도착이던 내 인천~마드리드 스케줄이 금요일 아침에 출발하여 토요일 새벽에 도착하는 스케줄로 변경되었다는 거????
이메일 확인안하고 숙소 예약부터 했으면 큰일날뻔 했네.. 게다가 바뀐 항공편은 인천~암스테르담 구간 시간이 암스테르담~마드리드 구간 시간보다 더 늦다. 이건 뭐 어쩌라는거지..
귀국 스케줄도 일요일 17시 출발편을 일요일 13시 출발편으로 바꾸어 놓았다. 휴.. 경유시간도 기존 1시간35분에서 5시간으로 늘어났다.
일단은 이메일에 있는 신규 항공편 스케줄 확인 링크로 들어가 나오는 스케줄 중 가장 나은 스케줄로 변경했는데 일정이 이렇게 말도 안되게 변경되는게 맞나 싶어 주말이 지나고 바로 KLM 네덜란드 항공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다. 이런 경우는 지금껏 딱 한 번! 네팔 갈 때 이용한 중국 동방항공뿐이었는데 실망스럽다.
KLM 네덜란드 항공은 카카오톡 상담도 가능한데 답변이 곧바로 올리 만무하므로 전화를 선택했다. 물론 전화가 연결되는데도 10분 가량 걸린다. 중간에 끊기는 일은 없어 연결될 때 까지 기다리면 언젠가는 받는다.
Q. 앞으로도 비행 스케줄이 변경될 수 있는가.
A. 아직 기간이 많이 남았으므로 변경될 수 있다.
Q. 기간이 임박하면 숙소나 교통편 등 예약이 끝났을텐데 일정 변경으로 인해 입는 손해가 생기면 어떡하나.
A. 스케줄 변경 시 환불 또는 항공편 변경 중 선택할 수 있다.
* 손해 보상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는데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기상이변, 정치적 상황 등' 이외의 사유로 기존 항공편보다 3시간 이상 지연된 경우 유형에 따라 바우처를 지급 받을 수 있다.
Q. 귀국편 경유 시간이 3시간 이상 길어졌는데 이에 따른 혜택으로 라운지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없는가.
A. 라운지 서비스는 본사 보상 규정에 없는 내용이라 어렵다.
Q. 대한항공 직항편으로 변경이 가능한가.
A. KLM 네덜란드 항공, 에어프랑스 노선에 한하여 변경 가능하다. 만약 기존 일정에 항공편이 아예 없다면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현재 조회되는 스케줄이 있으므로 불가하다.
통화 결과 인천~마드리드 노선은 그냥 연차를 이틀 더 써 수요일 새벽 출국 일정으로 변경했다. 애초에 네덜란드 항공을 선택한 이유가 퇴근 후 저녁 늦은 시간 출국하여 다음날 아침 도착이 가능했기 때문인데 해당 시간대 노선이 취소되어 메리트가 없어져버렸다. 오후에 도착할거면 그냥 대한항공 직항을 예매했겠지..
바르셀로나~인천 노선은 상담원이 파리 공항 1시간 스케줄을 추천해주었으나 인터넷에 부정적인 의견이 너무 많아 패스했다. 물론 5년전쯤 암스테르담에서 1시간 경유 스케줄을 이용한 적이 있었지만 그 때도 비행기 지연될까 이륙전까지 노심초사 마음조리고 공항 도착하자마자 캐리어들고 전력질주로 터미널을 이동했던 경험은 한 번이면 될 것 같아서. 네덜란드 항공은 지연도 잦다고 하니 그냥 마음 편히 15시에 출발하여 4시간 경유하는 편으로 결정했다. 본인의 경우 이미 인터넷으로 한 번 변경을 했기 때문에 재변경이 불가하지만 주말이 지나고 곧바로 전화했기 때문에 1회에 한하여 재변경해주겠다고. 아이고 감사합니다.
스케줄 변경에 따른 항공편 변경 시 네덜란드 항공뿐 아니라 에어프랑스 항공편으로도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두 곳 모두 확인해보시고, 에어프랑스 항공편으로 변경을 원할 경우 고객센터로 전화해 변경 요청하면 됩니다. 대신 수하물 추가 등 유료 옵션 이용이 불가하고, 좌석 지정도 인터넷으로 불가하여 항공편 변경 요청하며 상담원 통해 지정 요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직도 반 년이나 남았는데 일정 변경은 이걸로 끝이길.... 젭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