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김상균 교수님과 공부하는
메타버스 A to Z
* 메타버스(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저자
ㆍ메타버스란?
아바타로 소통하는 디지털 세상 + 디지털 세상 내에서의 경제활동(사용자가 소비자와 생산자 역할을 모두 수행 가능)
* 소통이란, 단순한 대화뿐만 아니라 움직이고, 옷을 입고, 춤을 추는 등 현실 세계에서 가능한 모든 활동을 포함
ㆍ메타버스의 계층 구조
ㆍ대표적인 플랫폼
: 네이버 제페토,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1) 네이버 제페토
2018년 하반기 서비스 시작, 현재 유저 수 2억명
(90% 가량이 해외 유저)
2020년 블랙핑크의 팬사인회에 5천만명 참여
(내 아바타와 블랙핑크 멤버 아바타가 가상 공간에서 만나 셀카를 찍고 사인을 받는 방식)
2) 포트나이트
BTS의 뮤직비디오 전세계 최초 공개
(내 아바타가 공연장에서 BTS의 뮤직비디오를 세계 최초 시청)
3) 로블록스
미국 청소년들이 유튜브의 2.5배, 넷플릭스의 16배 수준으로 사용 중
콘텐츠(게임, 놀이공간, 가게 등)은 유저가 무료로 생성
* 현재 약 5천만개의 콘텐츠 존재 = 면적은 약 5천만 헥타르(대한민국 면적의 5배....)
로블록스 내에서는 로벅스(Robux)라는 가상화폐를 사용, 달러로 환전 가능
로블록스 내에서 수익을 창출 하는 청소년들의 수 증가
물리적 공간에서와 비슷한 행동, 소통 등이 가능
ㆍ메타버스가 추구하는 방향
심리스니스(seamlessness)
: 한 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개의 경험(게임, 쇼핑, TV 시청, 친구 만남 등) 추구
-> 결국 몇 개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압축 될 것
* 현재로서는 네이버 제페토가 가장 앞선다는 김상균 교수의 개인적인 생각
ㆍ문제점
집단/세대 간 사용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차이로 집단/세대 간 단절 가능성
아이템 착취, 현실세계에서 만나 발생하게 되는 범죄 등의 발생 가능성
* 문자가 아닌 3D로 구현되는 행동 등은 기록이 남지 않아 현실세계에서의 범죄로 이어질 경우 추적 어려움
이 외에도 Earth 2.0 과 같은 기성 세대의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메타버스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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