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

1. 30대 부린이 첫 집 매수 기록 '1차 임장기 1일차'

by H17 2021. 1. 27.
728x90

 

썰을 풀기에 앞서 전 글에서 언급했던 1차 임장지에 대한 기억을 되살려볼까 합니다. 평일은 퇴근하고 동부간선 타면 기본 2시간인라 주말에 최대한 많이 가려다보니 동선이 비슷한 곳끼리 묶어서 빡세게 다녔습니다. 개중에는 맘에 드는데 확신이 안 서 따로 빼서 한 두 번 더 다녀온 곳도 있다는거. 물론 그러고도 못 샀다는건 안비밀...

 

 

아무튼 지금부터의 기억은 당시 이것저것 다 따지려던 부린이의 실패담이니 첫 집 마련을 위해 임장 다니시는분들께 참고가 되길 바라봅니다.

 

1일차
SK북한산시티, 돈암동 한신한진, 꿈의숲푸르지오

 

 

 

일단 처음 예산은 조금 여유롭게 대출 받을 수 있는 5억, 세대수는 1000세대 이상으로 잡았기 때문에 선택지가 많지 않았습니다.

 

1-1. 가장 먼저 간 곳은 SK북한산시티입니다.

SK북한산시티 전용 59 평면도

 

당시 가격대(4억 중후반)에 보기 힘든 3,800세대 대단지에 24평도 계단식입니다. 삼각산초가 있는 초품아에 근처 삼각산고도 강북 지역에서는 괜찮은 편에 속하는 학교입니다. 투자는 남들이 좋아할만한걸 사야하는지라 저와 상관없는 학교들까지 따져보았습니다.

 

북한산 자락인만큼 공기 좋고, 내려다보이는 뷰가 좋습니다만 솔샘터널 지나가는데 서울 주택가에서 이 정도 경사도를 쉽게 보지 못했던지라 뜨악했습니다. 눈 오면 버스 못 다니겠다는 생각이.. 다행히 단지 내 경사는 그리 크지 않고 약간 있는 정도. 아파트 연식 18년차에 건물 컨디션도 괜찮아보였습니다. 단지가 커서 역까지의 거리는 동별로 따져보셔야 합니다. 입구동은 역이 코앞.

 

경사도나 도심에서 좀 떨어져있다는 점, 경전철(우이신설선 솔샘역)만 있다는 점이 아쉬워 향후 상승 여력에는 물음표를 그렸습니다. 당시 서울 전역의 상승 열기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었는데 2020년 초반에 급상승했습니다. 동 간 가격차가 있는 편이니 임장 시 동별 장단점을 꼼꼼히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SK북한산시티 전용 59 실거래가

 

당시 24평이 4억5천~7천 정도, 인테리어 잘 된 신혼부부집 최고 호가가 5억이었습니다. 현재는 6억8천까지 거래되었네요. 학령기 자녀들을 키울 분들에게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가격 대비 여러 면에서 여건이 좋아 후에 한 번 더 방문했습니다.

 

 

1-2. 다음은 돈암동 한신한진입니다.

한신한진 전용 68 평면도

 

한신한진은 같은 예산으로 27평이 가능했습니다. 4,500세대로, 단지가 워낙 넓고, 경사도 있는 편이라 단지 내로 마을버스가 다닙니다. 단지 밖 경사는 목을 한껏 빼 내리막을 보며 운전해야 하는 수준. 건물에서 연식이 느껴졌던 곳으로, 난방 분배기 위치가 좀 특이했던 기억이.. 주변에 별다른 호재가 없고, 세대수가 워낙 많고, 지형상 향후 리모델링 등을 기대하기는 좀 어려워 보였습니다. 여러모로 딱히 인상적이지 않았습니다.

 

한신한진 전용 68 실거래가

 

당시 호가가 4억8천~5억2천 정도였는데 현재는 7억1천까지 거래 후 다시 6억 후반에 호가가 형성되어 있네요. 대단지는 동별로 차이가 크니 잘 살펴보시길.

 

 

1-3. 1일차 마지막은 꿈의숲푸르지오입니다.

 

꿈의숲 푸르지오 전용 59 평면도

 

앞선 두 단지 임장 후 보니 너무너무 매수하고 싶던 곳입니다. 12년차 아파트인만큼 건물 컨디션이 좋고 지하주차장도 깔끔합니다. 단지 바로 뒤쪽에 숭인초가 있는데 집을 보여주시던 사장님이 초창기에는 장위 주택가 아이들도 배정되었으나 몇년 전부터는 푸르지오와 인근 래미안월곡, 월곡두산위브 3개 단지에서만 배정이 난다고 하셨는데 정확한 사실관계는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단지 내 경사가 심한 편이고, 단지 내 상가에 마트가 없고 편의점만 입점, 동북선이 들어오면 역세권이 되나 현재는 미아삼거리역과 월곡역 모두 거리가 애매하다는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두 역 모두 버스를 이용해도 걷는 시간이 좀 생기니 오고 가는 루트 모두 네이버 지도로 확인해보시길.

 

꿈의숲 푸르지오 전용59 실거래가

 

당시 호가가 5억5천~5억8천이었는데 현재는 7억5천까지 거래되었네요.2020년 7월에 동북선 착공, 2025년 완공 예정이니 동북선이 들어오면 교통 여건은 개선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푸르지오 임장 시 꼭 래미안월곡, 월곡두산위브까지 함께 보고 장단점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한 번 더 방문하여 두산과 푸르지오를 비교해보았습니다(래미안은 예산 초과..). 당시 출퇴근이 가능한 북방 한계선을 성북구까지로 그었을 때 6억 미만에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컨디션의 아파트였다고 생각합니다.

 

상봉동 건영 2차까지 들릴 계획이었는데 시간이 너무 늦어져 가지 못했고, 그 후로도 가지 못했습니다.

 

 

728x90

댓글